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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교육과정표(인공지능전공).hwp
- 공학미적분학(Engineering Calculus)
본 교과목은 공과계열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생활(자연과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을 수학적인 방법이나 이론에 의하여 모델화하여 해결하는 일련의 과정을 다루는 과목으로, 폭넓고 깊이 있는 전공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합리적 사고 및 수리적 기초지식을 습득하게 하는데 목표를 둔다. - 문제해결프로그래밍(Programming for Problem Solving)
Visual Basic 언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통하여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 일반물리학(I)(General Physics(I))
우리 주위에서 관찰되는 운동을 기술하는데 필요한 기본 원리를 세우기 위하여 직선운동, 곡선운동, 원운동, 진동운동 등에 대해서 공부한다. 그리고는 운동량, 힘, 에너지, 각운동량, 일 등의 기본적인 물리적 개념들을 터득한다. 또한 뉴튼의 법칙과 중력 등에 관한 자연의 법칙에 대해서도 배운다. 학습목표는 여러 물리학적 개념을 파악하도록 하는데 있다. - 일반물리학실험(I)(II)(General Physics Laboratory(I)(II))
일반물리학에서 습득한 지식에 대한 실험을 행함으로써 확실한 물리지식을 얻고 실험기술을 익힌다. -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 언어 개념을 공부하고 C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공학선형대수학(Engineering Linear Algebra)
행렬의 정의, 행렬의 연산, 가우스 소거법, 행렬의 랭크, 벡터 공간과 선형 연립방정식, 선형 독립, 선형 변환, 내적과 직교 공간, 그램-슈미트 직교화 방법, 프리에 급수, 최소자승 근사법, 행렬식, 벡터 외적 고유값과 고유벡터, 행렬의 분해, 특이값 분해, 극분해
- 일반물리학(II)(General Physics(II))
본 과목은 전 학기에 개설된 일반물리학(I)의 연속으로서, 자연계열, 공학계열 학과의 전공과목 이수에 필요한 물리학의 전반적인 기초 내용을 다룸에 있어서 주로 열역학, 전자기학, 그리고 광학 등의 보다 진보된 물리적인 내용에 중점을 두어 교수한다. - 전기회로(Electrical Circuits)
전기, 전자 공학의 기본적인 강좌중의 하나로서 전기회로의 해석 및 설계를 위한 기초 지식과 심화 지식을 습득한다. 내용으로는 DC 해석을 위한 각 소자에 대한 이해와 간단한 회로망 이론을 공부한다. - 이산수학(I)(Discrete Mathematics(I))
Counting, Logic, Predicate Calculus, Set Theory, Relation, Function, Algebraic System 등의 개념을 공부하 되, 정의, 정리, 증명의 엄격한 과정에 따른 수학적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 C++프로그래밍(C++ Programming)
C++ 언어를 이용하여 주어진 문제를 객체지향 방식으로 구현하는 기술을 습득한다. - 공업수학(Engineering Mathematics)
- 기초전기전자실험(Elementary Electrical & Electronic Circuit Lab)
C와 C++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이용하여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응용력을 향상시킨다. - 확률통계(Probabilities and Statistics)
불확실성의 현상을 수리적으로 취급하는 기법, 현상에 대한 객관적 논리와 실험을 근거로 인과관계 를 규명하는 방법, 미적분학 이론을 사용하여 여러 가지 확률을 계산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 논리설계(Logic Design)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시스템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본 교과목은, 두가지 주요 내용을 다룬다. 어셈블리어 프로그래밍과 시스템소프트웨어에 대해 학습한 다. 어셈블리어를 이용한 프로그래밍을 학습하여, 컴퓨터의 내부 구조와 동작원리, 데이터의 표현방법 및 처리방법 등을 체득한다. 그리고 컴파일러가 기계어를 생성하는 과정과 마이크로세서의 구조와 동작원리를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후반부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소프트웨어 전반에 대한 이론 및 설계/구현 방법론을 공부한다. 기계어, 어셈블러, 로더 및 운영체제에 관한 알고리즘의 이해를 비롯하여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개발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이산수학(II)(Discrete Mathematics(II))
컴퓨터 공학의 여러 분야에 걸쳐 수학적 기본 이론들을 강의한다. 이 강좌는 이산수학(1)의 내용에 이어서, Graph Theory, Automata Theory, Algebra, Number Theory 등의 개념을 강의하며, 정의, 정리, 증명의 엄격한 과정에 따른 수학적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 자료구조(Data Structures)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는 Software 시스템을 설계구현하기 위하여 적절한 자료구조를 선정하고 이를 자신의 힘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다양한 자료구조의 성능을 이론적으로 실제적으로 분석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논리회로설계및실험(Logic Circuit design & Lab)
디지털 논리회로에 대한 이론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초 이론을 이해하고 프로세스 및 Thread 개념, Concurrency 개념, 프로세스의 동기화 및 스케쥴링, 실시간 프로세스 스케쥴링, 교착상태 개념 및 처리기법, 실제 및 가상기억장치의 개념, 파일시스템 및 입출력시스템 개념과 UNIX 및 Windows 등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하여 응용능력을 익히도록 한다. - 컴퓨터소프트웨어설계및실험(Computer Software Design & Lab)
윈도우 환경의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고급 기술을 배운다. 이벤트 기반 논리 흐름으로 GUI 기반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복잡한 논리를 구성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멀티스레드 프로그래밍, DLL, 컴포넌트 프로그래밍 등 윈도우 고급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 컴퓨터구조(I)(Computer Architecture(I))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의 구조 및 설계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을 습득함을 목표로 한다. - 프로그래밍언어론(Programming Language principles)
프로그래밍 언어의 여러 패러다임에 대하여 이해하고,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문법, 의미 등을 학습한다. 또한 프로그램을 실행시켰을 때, 발생하는 프로그램의 동적인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 컴퓨터하드웨어설계및실험(Computer Hardware Design & Lab)
본 과목에서는 PLX 9050 PCI Interface 칩과 ARM 프로세서를 사용하여 PC간의 통신을 수행하는 Application 보드를 설계 및 구현한다. - 컴퓨터응용설계및실험(Applied Computer Design & Lab)
(임베디드시스템트랙)임베디드 시스템 및 프로그래밍 이해, 개발환경 구축, 임베디드 리눅스 이해,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포함한 제반 하드웨어 구조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시스템 초기화 프로그래밍, 임베디드 파일 시스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입출력 장치에 대한 제어 프로그래밍을 학습한다. 또한, 시리얼 통신, USB, Ethernet, LCD, LED 등과 같은 디바이스의 드라이버를 설계 및 구현하고 이를 응용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함으로써 임베디드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기본역량을 갖추게 한다. (소프트웨어시스템트랙)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의 개념과 주요 원리를 습득하기 위해 Unified Modeling Language (UML)를 사용하여 Unified Process (UP)의 각 Activity들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 컴퓨터종합설계및실험(Computer Capstone Design & Lab)
시스템 설계툴들을 이용하여 SOC(System On a Chip)을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디지털전자회로(Digital Electronic Circuits)
전기전자 기기의 핵심 부품이 되는 전자회로의 기본 원리를 공부하고 디지털 회로를 구성하는 기본 전자 부품 요소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MOS의 동작 원리를 공부한다. - 유닉스시스템(UNIX Systems)
UNIX 상에서 고급 프로그래밍 기법, UNIX를 사용한 C언어 사용법, UNIX의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법을 공부한다.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이론과 과제 병행하여 진행한다. 각 주제에 대한 이론 및 예시를 설명하고 이를 연습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과제를 요구한다. - 전산응용수학(Applied Mathematics for Computer Science)
멀티미디어, 컴퓨터 그래픽스, 애니메이션 등의 응용 분야의 기초가 되는 수학적인 이론을 적용의 예 시와 함께 교육한다. - 인터넷응용프로그래밍(Internet Application Programming)
인터넷 기술을 배우고, 사용법을 익히며, 홈페이지 작성 능력을 기른다. -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s)
데이터통신의 원리를 이해하고 그 응용능력을 기른다. - 오토마타(Automata)
형식언어와 오토마타, 그리고 튜링 기계에 대한 기본 개념을 공부한다. - 컴퓨터그래픽스(Computer graphics)
그래픽스를 활용한 다양한 application 분야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래픽스의 기초적인 개념을 이해하여 이후 그래픽스 관련 작업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적인 도구(3D Max)를 사용해서 이론적으로 배운 개념을 구현해 보고 그래픽 표준 언어인 OpenGL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 실전연습을 한다. - 파일구조(File Structures)
파일구조의 기본 개념 및 동작 원리, 파일구조의 설계 및 구현, 파일구조의 성능분석, 색인구조의 설계 및 구현 능력을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데이터베이스(Databases)
데이터베이스 개념, 데이터 독립성의 구현 기법, 데이터베이스 응용 프로그래밍 기법, 관계 데이터 모델 및 데이터베이스 설계 기법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소프트웨어공학(Software Engineering)
소프트웨어공학의 기본 개념과 고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모델, 분석 및 설계 방법, 테스팅 방법, 유지 보수 방법들에 대하여 학습한다. - 임베디드시스템(Embedded Systems)
본 교과목에서는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핵심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설계 전반에 대하여 학습한다. 구체적으로는 임베디드 시스템 설계 요구 사항 분석,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분할, 마이크로 프로세서 선정, 하드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설계, 임베디드 시스템 인터럽트 및 디버깅 메카니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통합, 실시간 운영체제, 임베디드 시스템 플랫폼 등의 내용에 대하여 학습한다. - 컴파일러(Compiler)
컴파일러의 전체 구성을 이해하고 컴파일러의 각 과정에서 원시 프로그램이 변환되는 과정을 학습한다. 프로그램 컴파일을 위한 기본 이론과, 컴파일러 구현을 위한 실제적 기법, 번역을 지원하기 위한 각종 분석기 생성 도구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 컴퓨터네트워크(Computer Networks)
컴퓨터네트워크의 프로토콜 구조와 각 계층의 프로토콜을 이해하고, 이들 프로토콜의 구현 방법과 응용 능력을 기른다. - 컴퓨터알고리즘(Computer Algorithms)
컴퓨터 공학의 전반적인 분야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의 분석 방법과 이를 통한 효율성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Sorting, Searching, Matching과 같은 기본적인 문제들의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습득한다. 또한, 알고리즘의 효율적인 기법들과 주요 topic 들의 문제에 대한 해결 방법을 체득한다. - VLSI시스템설계(VLSI System Design)
하드웨어구술언어와 설계툴들을 이용하여 VLSI 시스템을 분석하고,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 시스템프로그램설계(System Program Design)
운영체제의 시스템 호출 API를 이용한 시스템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개발, 병렬성의 제어, 비동기적인 논리 흐름 간 정보 전달 및 자원 공유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운영체제 시스템 호출 API 수준에서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배운다. - 소프트웨어시스템설계(Software Systems Design)
소프트웨어 개발에 있어서 개발 전체 과정에 필요한 요구사항정의/분석/설계 등의 업무들과 각각의 업무에 적용되는 다양한 기법과 기술들을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습득함으로써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총체적인 능력을 배양시킨다.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각종 search 기법, 지식 표현법, 추론 방식 및 학습 이론 등을 소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장의 문제해결을 위한 고급 기술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는 planning, uncertain reasoning, learning 등의 원리와 응용에 대해 공부한다. - 컴퓨터보안(Computer Security)
암호학에 기초한 암호/복호 알고리즘, 보안 및 인증 프로토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인터넷 보안 서비스 위한 인터넷 보안 표준 프로토콜 및 공개키 인증서에 대하여 학습한다. 또한, 현재 컴퓨터 보안을 위한 중요 이슈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 컴퓨터시각개론(Introduction to Computer Vision)
컴퓨터를 이용하여 영상을 다루는 기술을 배운 후, 영상을 개선하는 기법과 물체를 인식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이어서, 컴퓨터시각시스템의 응용 예를 소개하고, 간단한 컴퓨터시각처리시스템을 구현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컴퓨터구조(II)(Computer Architecture(II))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 설계 및 분석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 E-비지니스경영(E-Business Management)
e-비즈니스에 대한 기본개념, 구성요소 및 현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e-비즈니스 실행 프레임워크와 e-비즈니스 인프라스트럭처에 대하여 교육함으로써 e-비즈니스에 관한 체계적 시각을 갖추고 실제 e-비즈니스 사업모형을 설계하거나 구현할 수 있는 실무적 능력을 배양한다. - 네트워크프로그래밍(Network Programming)
임베디드시스템을 이용하여 각종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설치/구현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설계 및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
- 멀티미디어처리(Multimedia Processing)
멀티미디어 트랙에서 학습한 이론과 기술을 학교 실정에 맞게 3개 정도의 프로젝트를 통하여 멀티미디어 응용분야에 통합적으로 적용시켜 본다. 학생 개인의 적성에 맞는 멀티미디어 응용분야를 발견하게 한다. - 모바일컴퓨팅 (Mobile Computing)
최근 들어 무선 디지털 통신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통신 및 이동 컴퓨팅 장비의 가격이 급속히 하락함에 따라, 저렴한 비용으로 이동 중에도 통신을 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이동 컴퓨팅을 지원하기 위한 네트워킹 기술 및 응용 프로그래밍 구축 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목은 이러한 기술 발전을 이해하고, 모바일 표준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한 무선/이동 네트워크 프로토콜 구조를 분석하며, 무선/이동네트워크 시스템의 원리 및 소프트웨어 응용 기술을 배운다. - 분산컴퓨팅시스템(Distributed Computing Systems)
클라이언트, 미들웨어, 서버 컴퓨팅 환경을 위한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 기법을 공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지능형시스템(Intelligent Systems)
현실에서 인공지능기술의 적용이 필요한 문제를 인식하여 정형화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응용 능력 및 시스템 설계 구현 능력을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