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 연혁
국어교육과는 국어교육에 대한 이론 및 실제를 학문적 대상으로 하여 연구하고,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하고 창의적인 국어교사와 국어교육전문가 및 국어국문학자를 양성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1972년에 설립되었다. 장래 교육전문직(국어교육)에 관심이 있고, 국어 교육 문제를 이론적 실천적으로 연구하려는 국어교육전문가 및 국어교육학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 적합한 학과이다. 앞으로 국어 국문학과 국어교육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우수한 학생들의 지망이 기대된다.
교육 목표
국어교육과의 교육목표는
1. 국어교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다.
2. 국어교과의 효과적 교수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3. 국어교육학의 연구흐름을 파악한다.
4. 국어교육의 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가진다.
5. 국어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1. 국어교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다.
2. 국어교과의 효과적 교수방법을 익혀 활용할 수 있다.
3. 국어교육학의 연구흐름을 파악한다.
4. 국어교육의 현장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이해를 가진다.
5. 국어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교사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취업·진로
본 학과를 졸업한 사람은 본인의 희망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사회에 진출할 수 있다.
첫째, 졸업생 대부분은 중등학교 국어과 교사로 진출하며, 경력을 충분히 쌓은 후에는 교육청, 교원 연수원, 교육부와 같은 교육 행정 기관에서 일하는 교육행정가가 될 수 있으며, 중등학교의 경영책임자가 될 수도 있다. 현재 부산지역 국어교사들 대다수는 본교 출신들이다.
둘째,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위를 받고 연구업적과 능력이 인정되면 대학이나 교육 연구기관에 근무할 수 있다.
셋째, 신문사·방송국·출판사 등에서 전공을 살리면서 언론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
넷째, 문학 창작 재능을 살려 시인, 작가, 극작가 및 방송연예인이나 공연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다.
첫째, 졸업생 대부분은 중등학교 국어과 교사로 진출하며, 경력을 충분히 쌓은 후에는 교육청, 교원 연수원, 교육부와 같은 교육 행정 기관에서 일하는 교육행정가가 될 수 있으며, 중등학교의 경영책임자가 될 수도 있다. 현재 부산지역 국어교사들 대다수는 본교 출신들이다.
둘째,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위를 받고 연구업적과 능력이 인정되면 대학이나 교육 연구기관에 근무할 수 있다.
셋째, 신문사·방송국·출판사 등에서 전공을 살리면서 언론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
넷째, 문학 창작 재능을 살려 시인, 작가, 극작가 및 방송연예인이나 공연예술가로 활동할 수 있다.